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세기 국내 극장판 3D 애니메이션의 소고(小考) 작성중

영상분석기/광고및기타영상분석

by roamek 2021. 5. 25. 15:36

본문

본 글은 인터넷에서 검색후 나온 검증되지 않는 글들과 일차원적으로 판단한 제 개인적인 사견에 불가하기 때문에 혹시나 주장이나 글의 팩트가 다를 수도 있으니 그냥 편하게 가쉽거리 혹은 제 상상이나 뇌피셜느낌정도로 이해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기준을 적긴 하겠지만 그외의 국내에서 진행한 애니메이션들의 이런저런 이야기를 계속 적어나갈까 해서 적는중이라 글이 두서없이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하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2005년 신규 국내제작 애니메이션에 대한 쿼터제가 실시되었는데 이는 지상파3사와 EBS는 신규로 제작된 국산 애니메이션을 의무 편성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애니메이션의 방송 분량을 확보해서 보호를 위한 취지였지만 예산측정은 빠져있다 보니 전체적으로 방영권료가 하락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이는 퀄리티 자체도 낮아지며 시청을 결과가 초래 되었다. (출처 https://star.mbn.co.kr/view.php?no=1497596&year=2014)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이보다 더 좋지 않는 상황이였는데 나머지 기타 작품은 별개로 106억의 제작비가 투입되었고 7년의 기간을 소모한 원더풀데이즈의 크리티컬 까지 터지면서 결국 국내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상황은 2000년대에 거의 대부분 실패하였으며 그나마 안시 페스티벌에서 성과를 보였던 마리이야기와 오세암, 그리고 같은 제작진의 천년여우 여우비,태권브이 복원판정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패하였고 이러한 결과들은 결국 지금까지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게 현실이다.

 

(그와는 별개로 아치와 씨팍 2000년대 수작이라고 평가한다. 개성있는 캐릭터들과 B급 코드 그리고 타겟층이 명확하며 생각보다 엄청 다이나믹한 부분들과 미장센과 컨셉 그리고 패러디를 비롯한 다양한 연출들이 지금봐도 꽤 재미있게 볼 수있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한다. 2020 재개봉하였다 아치와 씨팍과 같은 몇몇 개별 애니메이션들은 나중에 한번 정리해보도록 해야겠다)

 

계속 상황이 나쁜것만은 아니였다. 2011년 마당을 나온 암탉이 흥행에 성공하며 나름 극장판 애니메이션 (이하 극장판)제작에 희망을 주었으며 티비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뽀로로로 대표된 유아용 애니메이션들도 콘텐츠 IP라는 분야로 점차 시장성이 확장되고 자리잡으면서 그래도 애니메이션의 시장성을 좀더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고 2010년 이후 유아용 애니메이션들은 이러한 흥행공식을 어느정도 따라가면서 3D를 이용한 영유아용 업계 표준적인 부분이 강해졌다.

 

세부적인 내용은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를 하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 예정인데 개인적으로 이러한 상황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사업적인 측면에서 업체와 회사들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고 아티스트들은 눈앞에 있는 현실을 한탄할수 밖에 없고 대중들은 재미없음! 퀄리티 안좋음! 애니메이션은 미제가 짱! 이라는 인식이 생겨버린 상황에서 좀더 몇몇 전환점이 될 수가 있는 기회들이 생기길 기원하길 바라며 본내용들은 전체적인 분석쪽으로 개인적인 의견이 대부분 진행될 예정이다.

 

3D 애니메이션 아무소리... 대상 애니메이션들을 먼저 추려두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도록 할 예정이다.

 

1차 목록 (영유아용 대상은 제외 단, 몇몇 작품은 특별히 분석용으로 추가)

 

1.  점박이 

- 한반도의 공룡  한상호 감독 2012년 

- 한반도의 공룡  2 : 새로운 낙원

2.  넛잡 땅콩도둑들 피터 레페니오스 감독 2014년 /넛잡2 캘브렁커 감독 2017년 레드로버 제작

3.  파이스토리 이경호 감독 2006년 디지아트제작

4.  코알라키드 이경호 감독 2012년 디지아트제작

5.  슈퍼 프렌즈 이경호 감독 2016년 디지아트제작

6.  뽀로로 극장판 시리즈 오콘 제작

 - 슈퍼 썰매 대모험 2012년

 - 눈요정 마을 대모험 2014년

 - 컴퓨터 왕국 대모험 2015년

 - 공룡섬 대모험 2017년

 - 보물섬 대모험 2019년

8. 미니특공대 극장판 시리즈

 -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 영웅의 탄생 2016년

 - 미니특공대 X 2018년

 - 햄버거 괴물의 습격 2020년

9.헬로카봇 극장판 시리즈

 - 백악기 시대 2018년

 - 달나라를 구해줘 2019년

 - 옴파로스 섬의 비밀 2019년

10. 레드슈즈 2019년 로커스 제작

 

* 다이노 타임 최윤석 감독 2015년

* 슈퍼 빼꼼 : 스파이대작전 임아론 감독 2017년

* 안녕,티라노 : 영원히, 함께 2019년

* 스파키 - 레드로버 제작 2017년

http://sparkaspacetail.com/

 

 

* 라바 아일랜드 할로윈 스페셜 2018

* 라바 아일랜드 2020

 

https://youtu.be/FfDqc_oUJls

 

 

* 해적왕 작스톰 2018

* 날아라 슈퍼보드 개봉 예정 

* 스푸키즈

 

 

 

기타 TV 애니메이션 체크

 

1. 핑크퐁 퍼니플럭스

2. 브레드이발관 몬스터스튜디오

3. 정글에서 살아남기 일렉트릭서커스

4. 스푸키즈 키링

5. 엄마까투리 퍼니플럭스

6. 슈퍼윙스 퍼니플럭스

7. 좀비덤 애니작

8. 뿌까 2018 VOOZ

 

 

 

 

국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라이브러리 스케치

 

1. 디지아트 

2. 시네픽스

3. 투바앤터테이먼트

4. 오콘

5. 아이코닉스

6. 로이비쥬얼

7. 시너지미디어

8. 퍼니플럭스

9. 스마트스터디

10. 삼지(SAMG)

11. 올리브 스튜디오

12. 로커스

13. 레트로봇

14. 레드로버

15. 애니작

16. 토이온

17. VOOZ

 

ing...

 

 

 

 

 

'영상분석기 > 광고및기타영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 Maserati Quattroporte  (0) 2020.08.20
푸조 광고  (0) 2020.08.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