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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팅 공부하는 기초 단락

커리큘럼연구소

by roamek 2020. 8. 28.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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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라이팅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큰 단락위주로 정리해두면 스스로 구글링 혹은 관련 강의나 강좌등을 통해서 찾아보면 좀더 접근하기 쉬울듯... 계속 갈무리하면서 정리할듯

 

--- 스킬/툴 공부 ------

 

1.마야 라이팅 인터페이스(모든 3d툴에도 반영)

 

 - 기본적인 라이팅의 이해와 인터페이스 숙지

 - 디렉셔널/포인트/스팟/에리어 라이트의 기본속성 이해

 - 각 렌더러에 맞는 라이팅 속성과 특징 이해

 - 환경맵을 구성하는 라이트에 대한 속성과 특징 이해

 - 포그나 셀프일루미네이션등 라이트연출이 가능한 노드와 유틸리티등의 이해


2.마야 쉐이딩 인터페이스

 

 - 기본적인 메테리얼의 이해와 인터페이스 숙지

 - 디퓨즈(or 컬러)와 반사 굴절의 기본속성 이해

 - 글로시니스/러퍼니스의 기본속성 이해

 - 범프/노멀/디스플레이스먼트의 기본속성 이해

 - 레이어드 텍스쳐 / 레이어드 쉐이더(블렌드 메테리얼)의 기본속성 이해

 - 마야에서 제공하는 기본 노이즈/램프등의 이해

 - raw/sRGB의 개념이해

 - SSS 쉐이더의 이해

 - 카페인터 쉐이더의 이해

 


3.쉐이딩 PBR 

 

 - 물리 기반 쉐이더의 기본 메커니즘 이해

 - 알베도/반사/굴절/노멀/범프/디스플레이스먼트/글로시니스/러프니스의 PBR개념 이해와 적용방법

 - 빛과의 연산 공부

 


4.렌더세팅의 대한 이해

 

 - 레졸류션 대비 필요한 계산샘플(섭디) 개념 적립

 - GI 개념 이해와 세팅 개념 적립

 - 렌더패스의 개념 이해와 세팅 개념 적립

 

---- 영상의 기본 ----



1.기초 조명학의 이해

 

 - 하드라이트/소프트라이트 사용법과 의미

 - 각 조명의 위치에 따른 사용법과 기본 의미

 - 연출시 사용하는 조명의 의미

 - 반사판의 의미

 - 시간과 장소 무드에 따른 조명 세팅


2.시네마토그래피 조명컨텐츠

 

 - 영상 조명세팅에 따른 영상문법 공부

 - 각 영화,애니메이션에서 사용한 조명관련된 연출 공부

 - 연출에서 사용하는 라이팅 기법

 

3.인물라이팅

 

4.실내라이팅

 

5.실외라이팅

 

6.광고라이팅

 

7.모션그래픽에서 사용되는 라이팅

 

 ----- 영상의 미학적 접근 -----

 

1.룩에 대한 접근

 

 - 룩디벨롭먼트의 이해

 - 구도

 - 연출

 - 배치에 따른 룩

 - 라이팅 배치에 따른 룩

 - 쉐이딩 배치에 따른 룩

 - 이뻐보이는 영상에 대한 접근

 

2.구도에 대한 접근

 

 - 카메라 관련 모든 정보 체크 

 


3.색감에 대한 접근

 

 - 색이 의미하는 모든 정보 체크

 

4.설득력과 메세지 전달 그리고 개성 표현

 

 - 영상의 목적에 대한 이해 필요

 

5. 샷 구성 후 본인이 직접 크리틱하고 누군가에게 설득하기

 

------ 레퍼런스 분석법 ------

 

1. 애니메이션 분석해보기

2. 영화 분석해보기

3. 광고 분석해보기

4. 모션그래픽 분석해보기

5. 3D 소스 분석해보기

6. 크리틱 스스로 해보기 

7. 이론적인 부분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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